최종편집 : 2024-04-29 09:55 (월)
[포커스_구로청년창업지원센터] 스타트업 창업·성장 액셀 '가동'
상태바
[포커스_구로청년창업지원센터] 스타트업 창업·성장 액셀 '가동'
  • 구로타임즈
  • 승인 2024.04.03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월 22일(금) 오후 구로디지털단지 마리오타워 8층 (사)벤처기업협회 내에 마련된 구로청년창업지원센터가 올해 상반기 교육 오리엔테이션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이 날부터 예비창업자와 3년 이내 초기 창업자(19세부터 39세)들로 구성된 교육생 60명은 창업 교육, 상담, 공간지원, 네트워킹, 국내외 투자유치 등을 지원받는다. 

창업 교육은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기본과정, 사업고도화와 투자유치를 목표로 하는 심화과정 중 참여자의 사업 진행 상황에 맞춰 배정된다. 특히 분야별 전문가와의 일대일 집중 상담은 물론 스마트인큐베이터 등 사무공간의 무상 사용이 가능하다. 사업 종료 후 '벤처스타트업 YOUNG CEO 네트워크' 커뮤니티로 선후배, 동기 창업자들과도 교류할 수 있다.

구로청년창업지원센터(이하 센터)에서 예비창업자와 3년 이내 초기 창업자에게 미래의 경쟁력 있는 기업인으로 성장할 수 있게 도움을 주도록 한 실질적 지원으로 젊은 예비 및 초기 창업자들이 관심을 갖고 많이 참여해 주목을 끌고 있다. 

센터 관계자는 "올해 상·하반기 나누어 예비창업자와 3년 이내 초기 창업자 100명을 선발해 초기 스타트업의 성장을 견인하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인 PSWC(pre-startup winning camp)와 함께 청년창업교육 및 컨설팅 교육인 개방형 청년창업교육을 진행한다"면서 "올 상반기 PSWC 교육 참여자 모집에 약 90명 정도가 신청할 정도로 인기가 높았고, 선발된 교육생중에는 변호사, 변리사, 교수, 아나운서 등 전문직종인과 초기 창업자들이 많아 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했다. 또한 초기 창업자 참여자들의 업종도 1인 또는 소수가 운영할 수 있는 IT, 플랫폼 등이 많은 편이라고. 

구로구청은 초기 창업기업의 성장과 도약을 지원하기 위해 2012년부터 벤처기업협회와 손을 잡고 구로창업지원센터를 운영해 오던 것을 지난해 2월 기존 구로창업지원센터를 청년에 더 초점을 맞추자는 취지에서 명칭을 이처럼 변경하는 한편, 구로구 예산 지원에 사)벤처기업협회 위탁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2022년까지 60개 팀씩을 지원했으나 지난 해에는 지원 규모를 확대해 101개 팀을 선발해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지원 예산도 올해의 경우 구비 1억5천만원, 벤처기업협회 1억원 등 총 2억5000만원으로 늘렸다. 여기에 개방형 청년창업교육 프로그램에도 1억원을 별도 편성했다고 한다.

PSWC 프로그램은 지난해부터 비즈니스 모델 구축, 사업계획서 작성 등을 위한 '기본이 강한 벤처 과정'과 비즈니스 고도화, 투자 역량 강화, 톡투유 데모데이 참가 등을 위한 '벤처캐피탈(VC) 코칭 과정'으로 나눠어 약 3개월 과정으로 매주 1회 4시간 정도 진행하고 있다.

여기에 투자자 대상으로 IR발표를 할 수 있는 데모데이, 참여인 간에 연계할 수 있는 네트워킹, 전문가와 1대1 또는 그룹, 희망분야 등에 대한 멘토링, 센터 내 편의 시설을 갖춘 사무공간 및 회의실 등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등 교육생들에게 창업에 필요한 맞춤지원을 통해 안정적인 정착과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센터는 이와 함께 예비창업자성공캠프에 선정되지 못하거나 창업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 및 청년을 대상으로 실무적인 창업 정보를 전달하고, 실제 사업화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개방형 청년창업교육을 월 2회 진행하고 있다. 선배 창업가 특강, 아이디어 개발 및 비즈니스 모델 구축, 사업계획서 작성법, 성장단계별 마케팅 방법 등을 수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비 창업자 뿐 아니라 창업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도 누구나 신청하면 수강할 수 있다. 

센터 관계자는 "창업 의지가 강하고, 기존 창업 아이템에 대한 투자유치 등을 위해 참여하는 교육생이 많고, 실제 이러한 교육을 통해 투자유치에 성공한 케이스도 많아 교육 참여자 만족도가 상당히 높고, 우수 수료자에겐 구로구청장 표창도 수여하여 있다"며 "이러한 창업교육과 관련, 좋은 기회를 제공한 구로구에 감사하는 교육생도 많고, 특히 구로구 거주자 및 구로구 소재 재직자들에게 우대를 해주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했다. 

한편 센터는 PSWC 하반기 교육을 오는 8월 40명을 모집, 9월부터 교육에 들어긴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